녹십자CELL 소식

간암 논문 게재 "Gastroenterology"
2015-05-27
무제 문서

간암 논문 게재 "Gastroenterology"

2008년부터 2012년까지 서울대학교병원, 삼성서울병원, 서울아산병원, 고대안산/구로병원에서 230명의 간암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3상 임상시험 결과가 소화기학 최고 권위 "가스트로엔테롤로지(Gastroenterology)" 6월호에 논문 발표되었습니다.

논문제목은 Adjuvant Immunotherapy With Autologous Cytokine-Induced Killer Cells for Hepatocellular Carcinoma 입니다.

수술, 고주파열치료, 경피적 에탄올 주입술 등으로 종양을 제거한 간암 환자 230명을 면역세포치료군(이하 치료군, 115명, 면역세포치료제를 60주간 총 16회 투여)과 대조군(115명, 추가 치료 없음)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면역세포치료제의 치료효과와 안전성을 비교하였습니다.

그 결과 무병생존기간(암이 재발하지 않고 생존하는 기간)이 대조군에서는 30개월인 반면, 치료군에서는 44개월로 약 1.5배 연장되었습니다.

2년 내 간암 재발률대조군에서는 46%인 반면, 치료군에서는 28% 였으며, 4년 내 사망률도 대조군에서는 15%인 반면, 치료군에서는 4% 로 나타났습니다. 중대한 부작용의 발생에 있어서는 두 군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습니다.

결론적으로 면역세포치료를 시행한 치료군은 대조군에 비해 재발위험이 37% 감소했고, 사망위험이 79% 감소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.

오랜 기간 동안 많은 환자와 연구자들에 의해 입증된 이번 논문 결과는 세계 최초로 간암의 재발을 줄이고 생존기간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입증된 치료제로 평가되고 있습니다.

앞으로도 더 많은 환자들이 항암면역세포치료제를 통해 건강한 삶을 찾을수 있도록 녹십자셀은 더욱 노력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다음글
이뮨셀-엘씨 성과 ACTO발표
이전글
결산공고