녹십자CELL 소식

녹십자셀-툴젠, 차세대 면역항암제 공동개발 MOU체결
2016-08-22
8월 22일 녹십자셀 대회의실에서 녹십자셀과 유전체 교정기술 전문기업 툴젠이 차세대 면역항암제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.

두 회사는 툴젠의 유전자교정(Genome Editing) 기술을 이뮨셀-엘씨 제조기술에 도입하여 면역억제에 관련하는 PD-1 발현 유전자를 T세포에서 제거하여, 더욱 강력한 항암기능을 가진 T세포 기반의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하고자 합니다.

PD-1은 활성화된 T세포 표면에 나타나는 단백질로 암세포는 표면에 PD-L1, PD-L2 등의 단백질을 발현해 T세포의 PD-1과 결합하여 T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. 최근에 개발된 키트루다와 옵디보 등의 면역관문 억제제(immune checkpoint inhibitor)는 T세포의 PD-1과 결합하여 암세포가 T세포의 면역작용을 억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원리입니다.

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T세포의 PD-1 발현 유전자를 유전자교정 기술을 통해 억제하면, 암세포의 면역회피 작용을 원천 차단하고 T세포가 암세포를 인지하고 제거하는 기능이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

차세대 면역항암제

면역세포(T세포) 표면의 PD-1 수용체와 암세포 표면의 PD-L1 단백질이 만나면 암세포는 면역세포를 회피하게 되는데, 이것을 유전자교정 기술을 통해 PD-1 수용체를 제거하게 되면 T세포가 더욱 효과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하여 강력한 항암효과를 유도할 수 있다.

<차세대 면역항암제 Mechanism>



이번 MOU를 통해 양사가 시너지를 발휘하여 더욱 강력한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. 녹십자셀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의 세포치료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.
다음글
녹십자셀 한국바이오협회장 공로상 수상
이전글
결산공고